- 1. 마케팅의 핵심개념
- 마케팅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장에서 교환이 일어나도록 하는 일련의 활동이다
- 필요는 결핍상태를 말하며, 욕구는 필요를 해소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람이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
- 교환은 자신이 원화는 혜택을 얻기 위해 어떤 대가를 지불하고 서로 주고 받는 것을 의미한다
- 2. 마케팅의 중요성
- 마케팅은 기업이 제공하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필요와 욕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
-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뿐만 아니라 비영리기관을 포함한 거의 모든 조직까지 마케팅의 적용범위는 점점 더 넓어져가고 있다
- 오늘 날 제품과 서비스는 물론이고 사람, 장소, 경험 등 마케팅의 대상이 될 수 없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