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1.마케팅의 핵심개념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,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, 교환, 시장이다.
-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는 필요(need), 육구(want), 수요(demand)로 구분된다.
-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는 가격을 고려한 제품에 대한 고객만족 수준이다.
- 교환(exchange):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가를 제공하고 획득하는 행위이다.
- 시장(market):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제 또는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이다.
- 2.기업중심적 마케팅 철학에는 생산개념, 제품개념, 판매개념이고 고객중심적 마케팅철학은 마케팅개념, 총체적 마케팅개념 (사회지향적 마케팅)이다.
- 3.마케팅의 중요성은 고객중심적 사고를 바탕으로 기업의 고객만족 및 사회만족으로 확대되고 기업의 유지와 성장목표를 달성되는 체계화가 수립된다.또한, 소비자들의 생활의 질을 높여주는 역할을 수행한다.